• 0원
제목

에코의 위대한 강연

작성자 공****(ip:)

작성일 2022-11-04 17:06:47

조회 485

평점 5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움베르토 에코는 한국에서 유명한 작가이자 기호학자다. 그는 탁월한 기호학자이며 볼로냐대학 교수이면서, 한국에서는 소설 '장미의 이름'으로 먼저 알려졌다. 

그가 쓴 소설 '장미의 이름'은 세계 여러 나라에서 베스트셀러가 되었으며, 한국에서도 많이 팔린 소설이다. '장미의 이름' 이후 움베르토 에코의 저서는 꾸준히 한국에서 번역, 출판했고 거의 모든 책이 나왔다.

움베르토 에코는 기호학은 물론, 소설가로도 이름을 날렸지만, 그가 쓴 에세이도 수준 높은 유머와 해학을 담고 있다. 

이 책은 움베르토 에코가 대중을 상대로 강연한 내용을 정리한 것으로, 대중성을 염두에 두었지만 유럽의 문화, 예술, 철학, 역사, 기호학 등 결코 만만치 않은 내용을 다루고 있다. 

움베르토 에코는 기호학을 가르치는 대학 교수이면서 유럽 중세사에 특히 박학하며, 거의 모든 영역에서 박학다식한 지성인으로 알려졌다. 움베르코 에코 생전에 자신의 집과 서재를 보여준 동영상이 있는데, 그가 사는 아파트 서재에만 약 3만 권의 책이 있고, 다른 곳에 있는 단독주택에는 약 4만 권의 책이 있다고 했다. 책이 많다고 반드시 뛰어난 지성인은 아니겠으나, 움베르토 에코 같은 지성인은 세계 지성인의 상위 10% 안에 들어가는 인물인 건 분명하다.

이 책은 그가 대중을 위해 가능한 쉽게 말하고, 설명한 내용이어서 움베르토 에코가 얼마나 다양한 분야에 관심과 지식을 갖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현대 건축 철학까지, 중세 종교사에서 밀교, 십자가 전쟁, 예술 작품과 미학 등 다루지 않는 분야가 없을 정도로 다양하고 풍부한 내용을 담고 있다.

무엇보다 움베르토 에코가 관심 있게 공부한 분야는 '미학'이다. 그는 이미 방대한 내용으로 '미'와 '추'에 관한 미학책을 편집한 바 있고, 한국에서도 출판했다. '미의 역사'와 '추의 역사'는 유럽 예술 전체의 흐름을 미학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책으로, 예술 특히 유럽 예술을 공부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책이다.

'에코의 위대한 강연'은 그가 가장 관심 있는 분야 가운데 그가 한 강연을 골라서 편집한 책으로, 움베르토 에코의 저작물을 읽기 위한 기초 입문서로도 좋은 책이다.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평점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